[생화학] 해수면과 고지대에서 산소 공급량에 대한 질문

질문 요약

34:50 정도에서 언급된 파란 색 그래프를 보면, 해수면에서 조직에 공급되는 산소의 비율은 오른쪽 끝인 38%가 맞나요? 마찬가지로 고지대에서 조직에 공급되는 산소의 비율은 왼쪽 끝인 37%가 맞을까요?

답변 요약

네, 보통 헤모글로빈의 산소 결합 정도는 30% 후반대로 알려져 있지만, 그림에서는 37%로 나와 있습니다. 조직에서는 헤모글로빈이 60%정도만 산소로 포화되기 때문에, 최대로 운반될 수 있는 산소의 양은 35%~45%입니다. 고지대에서는 이런 양이 약 30%로 감소됩니다. BPG 농도의 증가는 헤모글로빈의 친화도를 떨어뜨려 조직으로 운반될 수 있는 양을 약 40% 증가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림에서는 이런 정보가 정확하게 나타나 있습니다. 공부하시면 의문이 해결될 것입니다.

원본 바로가기 >>>

 

Unsplash 추천 이미지 (키워드 : hemoglobin, oxygen )
Unsplash 추천 이미지 (키워드 : hemoglobin, oxygen )

 

[생화학] 해수면과 고지대에서 산소 공급량에 대한 질문

안녕하세요! 생화학에 관심 있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해수면과 고지대에서 조직에 공급되는 산소의 비율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에 언급된 파란 색 그래프를 살펴보면, 해수면에서 조직에 공급되는 산소의 비율이 오른쪽 끝인 38%인가에 대한 의문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고지대에서 조직에 공급되는 산소의 비율이 왼쪽 끝인 37%인가에 대한 의문이 있습니다.

네, 보통 헤모글로빈의 산소 결합 정도는 30% 후반대로 알려져 있지만, 그림에서는 37%로 나와 있습니다. 조직에서는 헤모글로빈이 60% 정도만 산소로 포화되기 때문에, 최대로 운반될 수 있는 산소의 양은 35%에서 45%입니다. 고지대에서는 이런 양이 약 30%로 감소됩니다.

BPG 농도의 증가는 헤모글로빈의 친화도를 떨어뜨려 조직으로 운반될 수 있는 양을 약 40% 증가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림에서는 이런 정보가 정확하게 나타나 있습니다. 공부하시면 의문이 해결될 것입니다.

헤모글로빈은 산소를 운반하는 단백질로, 혈액 속에서 산소와 결합하여 조직으로 운반됩니다. 헤모글로빈은 산소 결합 정도에 따라 산소 운반 능력이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헤모글로빈은 30% 후반대 정도의 산소와 결합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조직에서는 헤모글로빈이 60% 정도만 산소로 포화됩니다. 따라서 헤모글로빈이 최대로 운반할 수 있는 산소의 양은 약 35%에서 45% 사이입니다.

고지대에서는 산소 공급량이 감소합니다. 이는 BPG 농도의 증가에 의해 발생합니다. BPG는 에너지 대사에서 생성되는 분자로, 헤모글로빈의 친화도를 떨어뜨려 산소와 결합을 어렵게 만듭니다. 따라서 BPG 농도가 증가하면 헤모글로빈은 산소와 결합하기 어려워져서 조직으로 운반될 수 있는 양이 감소합니다. 고지대에서는 BPG 농도가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해서 해수면과 고지대에서 조직에 공급되는 산소의 비율이 각각 38%와 37%인지에 대한 의문이 해결되었을 것입니다. 공부를 통해 더 자세히 이해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생화학] 해수면과 고지대에서 산소 공급량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적인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유니스터디 바로가기 : https://www.unistudy.co.kr/megauni.asp

학습Q&A 바로가기 : https://www.unistudy.co.kr/community/qna_list.asp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