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물리학] 8강 예제4.6 공식 사용 대신 접선 가속도를 어떻게 계산해야 하는지 질문입니다. (Car, tire, road, uniform motion, formula, reason for being unusable, tangent acceleration, calculation, method, professor, difference of opinion, request for help)

질문 요약

자동차가 원호 모양의 도로를 지나갈 때, 등속운동의 공식을 사용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또한, 접선가속도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교수님과의 의견 차이가 있어서 도움을 요청합니다.

답변 요약

표현이 약간 어색하지만, 문제에서는 각가속도가 아니라 접선 방향의 가속도 크기가 0.3이라고 제시되었습니다. 이 점을 고려하여 이해하시면 됩니다. 문제의 표현이 오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질문하신 것처럼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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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물리학에서의 원지와 접선 가속도

일반물리학에서 가속도는 물체의 속도가 변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그러나 원지와 접선 가속도는 일반적인 가속도와는 약간 다른 개념입니다. 원지 가속도는 물체가 원형 경로를 따라 이동할 때 중심으로 향하는 가속도를 말하며, 접선 가속도는 원의 접선 방향으로 이루어지는 가속도를 말합니다.

자동차가 원호 도로를 지나가는 경우

자동차가 원호 모양의 도로를 지나갈 때, 등속운동의 공식을 사용할 수 없는 이유는 도로가 곧선이 아닌 곡선이기 때문입니다. 등속운동의 공식은 직선 운동에만 적용되며, 이 경우에는 원지와 접선 가속도를 계산해야 합니다.

접선 가속도 계산 방법

접선 가속도는 원의 접선 방향으로 이루어지는 가속도를 의미합니다. 이를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먼저, 원의 반지름과 물체의 속도를 알아야 합니다.
  2. 이 값을 이용하여 원지 가속도를 계산합니다.
  3. 그 다음, 원지 가속도와 접선 가속도를 합하여 총 가속도를 구합니다.

귀하가 교수님과 의견 차이를 가지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알려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결론

등속운동의 공식은 직선 운동에만 적용되며, 곡선 도로를 지나가는 자동차의 경우에는 원지와 접선 가속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물리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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