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체역학] 레이놀즈 수송법에서 x방향 힘을 구하는 방법 (Reynolds transport law, force in the x direction, area vector, x component, y component, reason, explanation.)

질문 요약

레이놀즈 수송법에서 x방향 힘을 구할 때 면적벡터를 x, y 성분으로 쪼개는 이유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답변 요약

벡터를 쪼개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강의를 참고해주세요. 이 강의는 beta 성분인 속도벡터를 쪼개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다시 질문해주시기 바랍니다. 영상을 보면 궁금한 내용이 해결될 것입니다. 강의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공부 열심히 하세요! [유튜브 링크](https://www.youtube.com/watch?v=oLPWlPq0ZTo&t=6s)

원본 바로가기 >>>

 

Unsplash 추천 이미지 (키워드 : Reynolds transport law, force in the x direction, area vector, x component, y component, reason, explanation. )
Unsplash 추천 이미지 (키워드 : Reynolds transport law, force in the x direction, area vector, x component, y component, reason, explanation. )

 

[유체역학] 레이놀즈 수송법에서 x방향 힘을 구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레이놀즈 수송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이 주제는 유체역학 공부를 하면서 굉장히 중요한 개념이며, 많은 학생들이 헷갈려하는 부분 중 하나인 'x방향 힘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보려 합니다.

레이놀즈 수송법이란?

레이놀즈 수송법은 유체의 운동 및 열역학적 상태를 분석하는데 사용되는 방법론입니다. 이 방법론을 사용하면 유체의 흐름을 통해 발생하는 힘과 에너지 변화를 정량적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x방향 힘을 구하는 방법

우리가 레이놀즈 수송법을 이용해 x방향 힘을 구하려면, 먼저 유체가 흐르는 방향을 x축으로 정의합니다. 이후 유체가 흐르는 선속을 이용해 유체의 움직임을 분석합니다. 그리고 이 움직임을 통해 발생하는 힘의 크기를 계산합니다.

질문자분께서는 control surface를 나가는 유체에 대해 레이놀즈 수송법 식을 구하는 과정에서 헷갈리셨다고 하셨습니다. 이때 표면에서 나가는 면적벡터 성분을 i, j 성분으로 나눠서 계산했다는데, B= mV 값을 대입해서 베타가 속도인데 dB/dt = beta 인 beta를 x ,y 성분으로 쪼개야 한다고 생각하셨다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면적단위벡터를 x, y 성분으로 쪼개는 것에 대해 이해가 안 가신다고 하셨는데, 사실 벡터를 x, y 성분으로 나누는 것은 벡터의 방향성을 고려하기 위함입니다. 다시 말해, 벡터의 크기뿐만 아니라 방향성까지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x, y 성분으로 나누는 것입니다.

벡터를 쪼개는 방법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강의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강의는 베타 성분인 속도벡터를 쪼개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다시 질문해주시기 바랍니다. 영상을 보면 궁금한 내용이 해결될 것입니다. 공부 열심히 하세요!

유니스터디 바로가기 : https://www.unistudy.co.kr/megauni.asp

학습Q&A 바로가기 : https://www.unistudy.co.kr/community/qna_list.asp

댓글 쓰기

0 댓글